본문 바로가기

천문관측/관측장비

하모닉적도의 Crux 140 Traveler

세간의 화재가 되고 있는 크룩스마운트 중 포터블한 트래블마운트인 crux 140 traveler를 드디어 영입했다.
지난해말 주문을 해 올해 2월 초에 받았으며 런칭이벤트 기간을 감안해 360만원(원가 390만원...무옵션)에 25만원 상당의 옵션장비들(무게추, 봉, 볼헤드베이스) 까지 무료로 받아 런칭이벤트 프리미엄을 톡톡히 봤다.
거기에다 보증기간 전자2년 기계5년에서 전자3년 기계7년으로 연장해주는 기간도 득템!!

안시쟁이가 무슨 적도의냐구?

사실 안시쟁이인 나는 2014년 부터 관측을 시작한 이래 초기 미드 Etx90mak를 운용한 것을 시작으로 12인치 돕소니안, 18인치 돕소니안 그리고 150mm 쌍안망원경까지 총 4기의 망원경을 운용했다.
물론 지금 12인치 돕만 남겨두고 다 입양보냈지만.....


그럼 안시관측에 열정이 식은 거 아니냐구?

아니다. 절대 그럴일 없다
이미 16인치 남스돕 제작을 의뢰한 상태이다.
한 동안 안시관측에 권태기가 느껴졌을 지난해 5월에 관측스케치라는 영역에 첫 시도를 했다.
지금까지 수십개의 작품을 그린 덕분에 안시관측때 놓쳤던 관측대상에 대한 디테일한 분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동안은 하루 밤에 얼마나 많은 대상을 찾아내느냐가 관측목표였다면 스케치를 시작하면서는 한 대상의 관측포인트가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목표가 되었다.
자연히 대상에 대한 지식이 늘어가고 애착도 커지게 되는 선순환을 만들어 냈다.

하지만 내면에서는 늘 천체사진에 대한 미련이 떠나질 않았다.
은하수와 일주사진을 위해 진작에 dslr카메라와 광각렌즈를 영입해 찍어왔고 직촬영을 통해 행성과 달 그리고 태양을 찍어왔었다.
하지만 가입한 카페나 블로그는 대부분이 천체사진 결과물로 도배되다시피 하다보니 안시쟁이와 스케치족들이 설자리가 좁다보니 상대적 열등감? 이랄까 하는 것이 생겨나기도 했다.
그래서 지난해 부터는 광시야촬영부터 시작하자는 생각에 촬영장비를 하나둘 영입해왔던터였다.
스타어드벤쳐러를 시작으로 카본삼각대, 가이드카메라, 가이드스코프, 망원렌즈를 영입했다.
(물론 스타어드벤쳐러는 crux140 traveler를 구매예약한 후 곧바로 입양을 보냈지만....)
http://blog.daum.net/damur21/364

중국 광군제 Sky Rover 소형경위대, 천장프리즘, 도브테일 등

11월 11일 중국 광군제때 타오바오에서 폭풍쇼핑을 했다. 물론 몇주전에 알리에서도 소액 물품을 구입했다. 적게는 기본 5천원 부터 많게는 7만원까지 세일을 받아 멋모르고 120만원 정도의 천체장비들을 장만했다..

blog.daum.net

http://blog.daum.net/damur21/316

Star Adventurer Pro Pack(아스트로버전)

은하수 및 광대역 천체 촬영 등 점상촬영을 위해 몇달전부터 적도의와 트래커 사이에서 고민을 했다. 적도의라면 어느 정도급을 해야 할지... 적도의를 구입하면 아포굴절망원경과 CCD냉각카메라까지 구입해 천체..

blog.daum.net

http://blog.daum.net/damur21/332

ZWO 30F4 미니 가이드망원경

가이드스코프로는 동일회사 ZWO 30F4를 영입했다. 구경 30mm F4로 초점거리는 120mm이다. 타이바오에서 구매대행을 통해 구입했으며 30mm 30F4는 판매가 498위안(89,020원), 배송비 13.45달러(16,208원), 관부가세..

blog.daum.net

http://blog.daum.net/damur21/331

ZWO ASI120MM-S 가이드CCD

간단한 천체사진을 찍고자 영입한 STAR ADVENTURER에 오토가이드 기능이 있다. 단순히 노터치 촬영으로 멋진 은하수와 광시야 천체를 찍기고자 영입했는데.... 정확한 극축정렬이 안되면 또렷한 별상은 커녕 흘러..

blog.daum.net

http://blog.daum.net/damur21/327

삼양렌즈135mm ED UMC / f2.0

하나 둘씩 천체촬영용 장비를 갖춰가고 있다. 나는 안시파라 전문적인 천체사진을 찍기에는 돈도 그렇구 진득허니 앉아 찍어 후보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할 자신이 없다 또 그럴 열정도 있는지 의문스럽다 다만......

blog.daum.net

거기에 뒤늦게 70mm 굴절망원경을 영입하고 폴리마스터는 지금 알리 배송을 기다고 있는 중이다.
http://blog.daum.net/damur21/351

APO굴절망원경 Sky Rover 70sa v3

SKY ROVER사에서 내놓은 또 하나의 천체촬영용 APO 굴절망원경 - 70SA V3 3세대 F5에 초점거리가 350mm 단초첨으로 인해 경통길이가 짧아져 휴대하기가 편한 천체촬영용 망원경이다. 무엇보다 별도의 플래트너나..

blog.daum.net

누군가 말했다.
천체사진세계에 발을 들여놓는 순간 인생의 고역은 시작된거다 라고.....
그만큼 촬영과 후보정 작업에 드는 시간과 노력이 상상을 초월한다는 얘기겠지.

난 안시쟁이이고 스케치족이니까 천체사진은 아주 조금만...구색만 갖출 정도로만 해야겠다 마음을 먹어보는데 이 찜찜한 기분이 뭘까?

개봉을 시작했다.

가방을 열면 내용물이 이러하다

sky rover70sa v3를 얹은 모습. 망원경이 작다보니 전반적으로 안정감을 준다


주요 재원을 살펴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