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문관측/은하촬영

(edge8)ngc4526&4535, 우주가속팽창

ngc4535는 5300만 광년거리로 우리은하와 유사한 막대나선은하 구조다.
볼수록 우리은하와 닮았다 느껴지는 이유이다.

ngc4526에서 SN1a 유형의 초신성이 발견되었는데 이 발견이 특별한 이유는 SN1a 유형의 초신성 연구로 우주가 가속팽창함을 밝힌 두 연구팀이 공동으로 노벨물리학상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동안 우주는 상호간 중력으로 우주팽창이 감속된다고 믿었으며, 그 원인을 아인슈타인은 "우주상수"를 도입해 중력으로 인한 우주대충돌문제와 우주가 안정적 유지되는 원인을 설명했다.

공교롭게도 허블이 우주는 절대 정적이지 않으며 오히려 팽창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해 아인슈타인의 "우주상수" 는 더는 필요없게 되었다.

이런때에 SN1a 유형의 초신성 연구로 우주가 가속팽창한다는 정반대의 연구결과로 인해 이제 과학자들은 가속팽창의 이유를 밝혀야했다.

그래서 등장한 개념, 즉 우주 상호간 중력을 거스르 고 가속팽창하게 하는 이른바 "암흑에너지" 개념을 도입하기에 이른다.

중력에 따른 상호간 충돌없이 안정적 우주모양을 유지하는 원인을 설명하고자  "우주상수"를 만들었던 인류,
이제는 정반대로 가속팽창 원인을 설명하기 위해 제2의 우주상수인 "암흑에너지" 이론을 만들었으니 토마스쿤의 '과학혁명구조'에서 과학적 패러다임은 늘 혁명적으로 바뀌어 왔다고 말했듯 진리라 믿었던 것이 과연 언제까지 존속할수 있을까?

앞선 Arp271과 오늘 업로드한 은하사진 두장으로 우주중력(중력에너지)과 우주가속팽창(암흑에너지) 스토리텔링이 되니 참으로 우주는 우주다.

Date : 10th. Mar. 2024
Location : Haenam County, Jeollanamdo Province, South Korea
Telescope :  Edge 8
Camera : zwo 2600mm pro
Mount : am5
Filter : antlia lrgb filter
Guide : zwo 170mm mini
Control system : zwo asiair plus
Exposure : L 240*30, RGB each 240*15/dark, flat
Edit : pixinsigt, photosh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