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관측/은하촬영
(fra600)NGC5128 센터우루스A
섬뜩한 침묵
2022. 9. 27. 14:59
1주일 격리라는 뜻밖의 시간선물 덕에 찍어만 놓고 열어보지 못한 사진 중 하나인 센타우루스A를 꺼내 보정해보았다.
우리 북반구인에게 다소 낯선 센타우루스 별자리에 위치한 활동은하 센터우루스A는 두 타원은하와 원형은하가 충돌한 탓에 성단이 태극 문양처럼 뒤틀린 사이로 먼지가 침투한 것으로 판단된다.
센타우루스 별자리는 대부분이 남반구에 위치해 있어 북반구에서는 1/3만 관측이 가능하다.
이 별자리의 가장 밝은 알파별과 베타별은 모두 남반구에 있어 여기선 관측이 불가능하다.
무엇보다 이 별자리에는 유명한 구상성단 오메가센터우리와 외부은하 센타우루스A가 있는데 이 둘 모두 남쪽시야가 트여있는 북반구에서도 관측할 수가 있어 불행 중 다행이다.
그래서 지난번 오메가센타우리 촬영 포스팅에 이어 센타우루스A를 올려본다.
센타우리스자리에서 가장 밝은 알파별인 알파센타우리가 있는데 이 항성계가 특별한 이유는 몇 가지가 있다.
첫 번째 이유는 밤하늘에서 세 번째로 밝은 항성이다
두 번째 이유는 태양과 가장 가까운 항성이다. 알파센터우리는 다중성계인 삼중성계(쉽게 말해 한 하늘에 태양이 세개 떠있음)로 알파A, 알파B, 알파C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최근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알파C인 프록시마 센터우리는 적색왜성으로 태양과 가장 가까운 항성이며 거리는 4.22광년이다.
세 번째 이유는 프록시마 센터우리(알파C)에서 2016년 생명거주 가능한 골디락스존에 위치해 돌고 있는 프록시마b 행성을 발견했고 이어서 2019년는 프록시마c와 프록시마d 행성을 잇달아 발견했다.
인류의 외계행성 탐사 욕구를 자극할 만큼 매력적이지만
4.22광년 떨어진 가장 가까운 이웃행성? 프록시마b를 방문하려면 빛의 속도로 4년,
현재 개발된 가장 빠른 발사체*의 속도로 대략 6,531년 걸린다.
(* 2018년 발사된 태양탐사선 Parker Solar Probe호는 2021년 초속 163km/s를 주파했으며 2025년까지 최대 속도가 초속 192km/s, 시속 69만km/h에 도달할 전망으로 이 속도는 1광년 가는데 1,555년 걸린다)
워프항법이나 빛의 속도로 달릴 수 있는 획기적인 성간여행 기술이 개발되지 않는 한 우리는 가장 가까운 별조차 갈 수 없는 고독한 존재자로 당분간은 살아가야 할 듯싶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프록시마 센터우리 항성계는 저광도의 적색왜성으로 인해 다른 별에 비해 상당해 불안정해 잦은 플레어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 위력이 무시무시해 프록시마b에 생명체가 있었다고 해도 이미 오래전 완전히 사라졌을 것이라며 또 프록시마b가 받는 항성풍 압력은 지구 태양풍의 2000배 정도로 이 정도의 압력을 견뎌낼 생명체는 하나도 없다는 반론이 만만찮다.
가장 가까웠던 이웃이 사라진 순간이다.
그래서 더 고독해 진다.
그래도 인류에게는 상상력이란 강력한 무기가 있다.
가까운 미래에 이룰 수 없는 꿈이라면 희망을 담아낸 SF시리즈물이 그 아쉬움을 달래준다.
그래서일까?
센타우루스 알파별과 프록시마와 관련된 sf 영화, 드라마, 게임에 종종 성간여행 목적지로 묘사되곤 했다.
대표적으로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의 배경이 되는 행성 폴리페모스의 위성 판도라는 알파센타우리A가 그 모델이다.
영화 「임포스터」는 가까운 미래에 알파센타우리 외계문명이 지구인과 전쟁을 벌인다는 내용이고 소설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에선 우주부동산 투기와 재건축 사업을 위한 외계인들의 지구투기 내용이다.
이 밖에도 영화 「이벤트 호라이즌」, 「외계에서 온 우뢰매」, 드라마 「닥터후 화성의 물」, 「로스트 인 스페이스」, 게임 「시드마이어 문명∥」, 「시드마이어의 알파센터우리」, 「터미널 벨로시티」, 「스텔라리스」, 「데드스페이스3」 , 소설 아이작 이시모프 「파운데이션」 등이 있는데 단순히 등장인물의 출신지, 미래 인류의 이주행성 후보지 등으로 언급하는 수준에서 적극적인 스토리 배경으로 활용되고 있다.
일시/장소 : 2022.2.28. / 전남 해남 고천암
경통/적도의/삼각대 : Askar fra600 / Crux140
카메라/가이드 : ASI2600mc / ASI174mm mini, OAG, Asiair pro
노출 : 300초*light 9장, dark, bias, flat
보정 : PixInsight, 포토샵